something good/책에 밑줄 긋기

여행 에세이_가지 못한 길은 꿈이 되고

shiwoo jang 2023. 2. 4. 15:35

제 새책이 나왔습니다!

이번엔 여행이야기 입니다. 

 

 

1. Norwegian Wood, 가지 못한 길은 다시 꿈이 되고
2 스톡홀름, 오지 않는 보트 그리고 Big Bad World
3 블레드와 류블랴나, 비 때때로 맑음 그리고 그녀의 스캣 송
4 자다르, 태양에게 바치는 인사 그리고 바다 오르간
5 부다페스트, 도나우강에 고인 불빛 그리고 글루미 선데이
6 바르샤바, 쇼팽의 벤치 그리고 마사코의 가방처럼
7 베를린, 케테 콜비츠 미술관 그리고 기차는 8시에 떠나네
8 잘츠부르크, 물의 노래 그리고 Caro Mozart!
9 프라하, 황금소로 22번지 카프카의 집은 어디인가?
10 암스테르담, 스히폴의 피아노맨 그리고 해피 투게더
11 아바나, 밤은 음악에 젖고 여행자는 아바나에 취하고
12 가나자와, 체리 블로썸 혹은 사랑 후에 남겨진 것들
13 아오모리, 바람에 흔들리는 푸른 옷소매
14 오타루, 메르헨의 도시, old is but good is
15 안달루시아, 알람브라 궁전과 마지막 왕의 눈물
16 리스본, 뒷골목의 파두 하우스와 검은 돛대
17 이스탄불, 그리고 이스탄불

출판사 제공
책소개
발걸음 닿는 대로 떠난 지구별 핫 트래블 스폿 17

가끔 꿈을 꾼다. 꿈속에서 나는 눈앞에서 비행기를 놓치고 발을 동동 구르거나 아무리 기다려도 수하물 찾는 곳에 내 가방이 없거나 오지 않는 일행을 하염없이 기다린다. 꿈을 꾸고 일어나면 나는 길고도 힘든 여행을 다녀온 기분이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늘 가방을 꾸리고 싶어 한다. 이 계절, 이 느낌에 어울리는 나라는? 도시는? 지금 당장 갈 수 있는 나라는 어디일까? 나는 어느새 지도를 펼치고 지구를 배회한다. 항공권을 싸게 살 수 있는 사이트와 호텔을 검색하고 있다가 텅 빈 통장과 훅 치고 들어오는 일상에 주춤하기도 하지만 나의 여행은 또 시작된다.
_ ‘작가의 말’ 중에서

여행은 신기하게도 사람을 추동하는 힘이 있다. 긴 여정에 지쳐 돌아오는 길에도 ‘다음엔 어디로 가지?’ 하며 지도를 펼치게 한다. 이렇게 여행 찬가를 외치는 저자는 떠나기 전의 설렘부터 여행지에서 마주치는 사소한 모든 것과 낯선 것에 대한 기대와 두려움, 여행에서 돌아오는 길에 느끼는 그 피로감과 안도감까지 겪어낸 17곳의 전 세계 핫 스폿을 고스란히 소개한다.

최근 기억은 비교적 선명하지만 오래 묵은 기억은 희미하기도 하다. 하지만 그 기억들을 현지에서 만난 사진과 음악으로 엮어내어 감정에 ‘딸칵’ 불을 지핀다.

그곳에서 만난 사람, 음악, 그리고 나의 이야기

노르웨이, 스웨덴, 체코, 포르투갈, 네덜란드, 쿠바, 일본 등 전 세계를 누비던 저자는 늘 음악과 함께 여행을 떠나고 즐겼다. 휴대폰에 저장하여 즐겨듣던 음악도 있고 여행지에서 처음 들었던 음악도, 거리의 악사들이 들려준 음악도 있었다. 어쩌다 여행지에서 만났던 음악을 듣게 되면 그 음악이 자신을 당시의 기억 속으로 데려간다고 고백한다. 이러한 이유로 저자의 여행에는 언제나 음악이 더해진다.

하지만 지난 3년여간의 팬데믹으로 인해 한동안 여행에서 멀어질 수밖에 없었다. 길 위에 떠도는 시간을 좋아하는 저자에게는 견디기 힘든 시간이었다. 그래서 책을 쓰며 많은 위로와 위안을 받았다. 여행을 복기하는 기분도 충분히 느낄 수 있었다고 고백한다.

어느 시인이 복기한 여행의 기록을 담아낸 여행 에세이 《가지 못한 길은 꿈이 되고》는 그렇게 태어났다. 전 세계 지구별 여행자로서 당도한 수많은 여행지 중 17곳을 골라 마치 TV 여행 프로그램을 시청하듯 자세하고도 생생하게 그곳의 매력을 소개한다. 단지 여행 장소 소개만으로 그치지 않고 다양한 문화와 예술, 현지인들의 가치관과 삶의 의미 등을 켜켜이 소개하고 있어 읽는 재미를 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