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ething good/책에 밑줄 긋기

원주 가이드북- 원주 abc?

shiwoo jang 2016. 3. 15. 16:31

문화놀이터 생각 프로젝트 1
원주 abc?
장시우글 | 이민영 사진 | 문화놀이터 생각 발행
128*182mm|244쪽|2016년 3월 14일|값 13,000원
 



국내도서 > 여행 >


** 책소개

원주를 여행하는 여행자를 위한 안내서,  원주와 만나는 11가지 길

  ‘원주 ABC?’는 문화놀이터 생각의 첫 번째 프로젝트로 원주가 강원지역의 대표 도시 중 한 곳임에도 원주이야기를 담고 원주를 소개하는 책이 없다는 사실에서 출발했다. ‘원주ABC?’는 원주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물론, 원주를 여행하고자 하는 여행자들과 원주를 처음 찾는 사람들에게 원주를 이해하는 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기획했다.
 '원주ABC?'는 원주에 거주하면서 다양한 문화 활동을 펼치고 있는 문화놀이터 생각의 공동 대표 장시우(52, 시인, 문화기획자)와 이민영(34. 사진작가, 시각디자이너)이2015년 원주문화재단의 지원을 받아 1년 동안 취재하고 집필한 원주 가이드북으로 원주 지역의 역사와 문화와 예술, 근대유적, 시장, 인물 등 원주의 다양한 모습을 담았다. 
 ‘원주ABC?’는 원주를 소개하고 안내하는 가이드북 성격으로 ‘원주와 만나는 11가지 길’이라는 부제로 하여 원주의 역사유적지, 치악산, 소설가 박경리와 박경리와 관련된 장소, 문화예술 공간, 원주의 역사유적과 근대유적, 중앙시장 풍물시장 등 원주의 시장과 원천석, 임윤지당, 김금원, 지학순, 장일순 등 원주의 인물, 옻과 한지 등 원주의 특산물과 맛집, 원주의 대표 축제 등을 소개하는 글을 11장으로 나눠 사진과 함께 원주에서 가봐야 할 곳과 가볼 만 한 곳을 소개했다.
 ‘원주 ABC?’는 기획, 취재, 집필, 편집, 북디자인 등 책 만드는 과정을 장시우와 이민영 두 사람의 손으로 완성했는데 두 사람은 지난 한 해 동안 책 속의 장소들을 찾아다니며 취재하고 자료를 찾아 글을 썼다. 책 속에 수록된 사진은 모두 이민영이 현장에서 직접 촬영한 사진이다. 이 책의 제목과 표지는 지난해 10월에 원주 ABC도로를 주제로 열렸던 이민영의 그래픽디자인 전시 원주ABC? 라는 그래픽디자인 작품을 책 제목으로 정하고 책의 표지와 디자인으로 사용했다. 
 
 
** 책 속으로
치악산은 원주를 말하면 제일 먼저 떠올리는 산이다. 자연이 만들어준 든든한 배경인 치악산은 원주를 둘러싸고 있다. 원주를 사랑하는 산일까? 원주가 사랑하는 산일까? 물론 둘 다가 아닐까. 치악산이 보듬어 주는 덕분에 원주가 한결 아늑하고 따뜻하게 느껴진다. 치악산은 듬직한 아버지 같은 산이다. 드러내고 표현하지 않지만 말없이 자식들을, 가족을 지켜주는 든든한 울타리 같은 산, 자애롭고 자상하지는 않지만 늘 그 자리에 있어서 든든한 아버지 같은 산이 치악산이다.             
                                                -본문 39쪽